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월에 나는 매실의 효능과 요리, 그리고 종류

by 코인푸드 2023. 5. 9.
반응형

해마다 다가오는 5월이면 우리는 매실을 시장이나 마트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매실은 예전 드라마 허준에서 매실액을 약으로 써서 병을 낫게 하기도 한 적이 있습니다. 봄이 오면서 우리가 접하게 될 매실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 그리고 다양한 종류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이 가지고 있는 효능

매실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굉장히 많이 가지고 있는 건강한 식품입니다. 특히 비타민C, 비타민K , 칼륨, 구리와 같은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하기에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되는 열매입니다. 매실은 항산화 물질에 공급을 하기도 하고 세포를 보호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매실은 섬유질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섬유질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 배변의 빈도를 높여주고, 변비를 낮추게 해 주기 때문에 소화기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는 열매입니다. 매실은 대사를 촉진시켜 줘서 피로를 풀어줘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체질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매실은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의 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실에는 해독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잘못 먹은 음식, 배탈이 났을 때나 식중독에 걸렸을 때 회복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실은 신맛을 가지고 있는 열매입니다. 매실이 가지고 있는 신맛은 입맛을 돋우게 하기도 하고 소화기관에 도움을 줘서 위장장애나 소화불량등에 도움을 줍니다. 신맛과 함께 산도가 높은 열매 이기 때문에 살균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요리

우리나라에서는 매실로 다양한 음식들을 만들어 먹기도 하였습니다. 매실청, 매실장아찌, 매실차, 매실음료, 매실주스 등등 다양한 음식으로 우리 건강을 지켜준 고마운 열매입니다. 매실청은 매실과 설탕을 1:1 비율로 만들게 됩니다. 알이 크고 균일한 크기로 된 매실을 준비해 주시고 깨끗이 씻어 줍니다. 그리고 매실과 설탕을 1:1로 용기에 넣어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매실과 설탕이 발효가 되면서 가스가 발생하게 이때 밀폐용기에 넣게 된다면 가스의 팽창으로 인해서 밀폐용기가 터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밀폐용기보다는 공기가 다소 통할 수 있는 항아리가 좋습니다. 용기 안의 매실을 매일 저어 남아있는 가스를 빼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100일가량의 숙성 기간을 가진 후 맛있는 매실청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매실청은 매실 열매 전체를 사용한다면 매실장아찌는 작업이 한나 더 있습니다. 바로 매실 열매 안의 씨를 빼는 것입니다. 매실을 다양한 도구를 통해서 씨를 빼준 다음에 1:1 비율로 설탕과 버무려 주시면 됩니다. 용기에 넣어 100일간 숙성을 한 다음에 섭취하면 새콤달콤 하고 맛있는 매실장아찌가 완성됩니다. 새콤달콤한 맛이 입맛을 돋우어 주기 때문에 고마운 음식이자 반찬입니다. 매실장아찌는 향기도 향긋하고 신선한 열매의 향기가 나기 때문에 건강한 느낌을 강하게 줍니다. 

 

여러 가지 종류

매실은 둥근 모양, 길쭉한 타원형과 같이 다양한 모양과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실의 겉 표면은 매우 매끄럽기도 하고 하얗고 얇은 털의 층이 있어서 거친 촉감을 가지기도 합니다. 매실은 5월에 나기 시작해서 6월 말쯤에 채취된 것이 가장 좋은 제품으로 선정이 됩니다. 매실의 종류는 청매, 황매, 금매, 백매 오매 등이 있습니다. 청매는 열매의 껍질이 연두색과 같이 옅은 초록색을 띄고 있고 단단해서 신맛이 매우 강합니다. 황매는 청매가 익으면서 빛깔이 노랗게 되고 과육이 익어가서 향이 좋아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 품종입니다. 금매는 수확된 청매를 먼저 찜기에 넣어 과육을 찌게 합니다. 그 후에 말리게 되면 금매로 불리게 됩니다. 백매는 수확된 청매를 소금물에 담근 뒤 오랜 시간 절이게 만든 다음에 햇볕에 말려서 만드는 방식입니다. 오매는 수확된 청매 외부 껍질을 벗겨서 훈재방식으로 만들어 과육이 검게 만드는데 이것을 오매라고 부릅니다. 같은 매실이라도 가공방법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가지게 됩니다. 5월 말 그리고 6월 말에 시장이나 마트에서 매실을 많이 접하실 수 있습니다. 매실의 좋은 영양과 효능으로 이번기회에 직접 만들어 보는 경험을 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저는 특히 피로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정말 좋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매실이 건강하고 활력 넘칠 수 있게 도움이 많은 음식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